해외여행 중에 발생하는 카드 결제 소득공제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해외여행 준비는 비행기 결제부터 시작됩니다.
그다음으로는 해외여행 예매 대행 사이트를 많이 이용합니다. 호텔 예매 대행 사이트에는 아고다, 호텔스닷컴, 트립닷컴, 익스피디아 등이있습니다. 각종 교통 패스나 입장권은 클룩, KKDAY 등이 있습니다.
또 출국 전에 면세점에서 쇼핑을 합니다. 롯데면세점, 신세계 면세점 등 다양한 면세점을 시내 또는 출국장 그리고 비행기 내에서 이용을 합니다.
또 해외여행중에 카드 결제도 많이 하는데요. 소득공제는 어떻게 될까요?
소득공제 여부 확인 방법
소득공제 여부는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별로 소득공제 목록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삼성 카드사의 소득공제 내역입니다. 제외 금액 8,500원은 (금융결제원)전자수입인지 결제로 소득공제 제외 대상입니다. 이렇게 카드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소득공제 여부 분류가 됩니다.
여행 경비 중 해외 결제가 되는 것들은 소득공제가 불가하고, 해외 법인이더라도 국내 결제인 경우는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국내 승인 결제, 해외 승인 결제를 확인하면 소득공제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공권 소득공제 여부
항공권은 국내 여행사나 항공사에서 예매하는 경우는 소득공제가 가능하고, 해외 항공사를 통해 해외결제를 한 경우에는 소득공제가 되지 않습니다.
각종 예매 대행 사이트 소득공제
과거 여러 예매 대행 사이트는 해외 결제로 소득공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해외 법인 사이트들도 국내 결제로 진행되어 소득공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고다, 클룩 등은 최근에 결제해 보았는데 모두 소득공제가 되었습니다.
에어비앤비는 해외결제로 소득공제가 안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면세점 소득공제
면세점은 소득공제가 기본적으로 되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면세점도 소득공제가 되었으나 2019년 2월 11일 세법 개정으로 면세점 사용 금액은 공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출국장을 지나서 있는 공항 출국장도 면세구역으로 소득 공제가 되지 않습니다.
해외여행 소득공제
해외여행 중 카드 결제는 해외결제이기 때문에 당연하게 소득공제는 되지 않습니다.
해외여행 준비부터 해외여행 중 발생하는 상황에 대해서 소득공제 여부를 살펴보았습니다. 국내 승인 결제는 가능, 해외 승인 결제는 불가능, 면세는 불가능 정도만 알고 계시면 쉽게 판별이 가능합니다.